자신이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부분을 알기 위한 10가지 방법

metacognition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 의도적으로 의문을 던지고 자신이 모르는 것을 탐구하는 것이 혁신의 기본 마인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매우 간단한 방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Innovation(혁신) = reducing errors (실수 저감) + increasing insights (통찰 증대)

이는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조직이 잘 실행하지 못하는 하나의 딜레마이기도 하다. 이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우리의 지식 체계를 극단적으로 단순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don't_know


'What you know(당신이 알고 있는 것)'는 여러분이 속해 있는 전통적인 산업 분야에 관한 영역,
'What you don't know(당신이 모르고 있는 것)'는 앞으로 최적화의 기회를 붙들어야 할 영역,
'What you don't know that you don't know(당신이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부분)'는 획기적인 혁신을 이루어야 할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당연히 각 영역에서 실행되는 활동들은 각기 달라야 하는데, 대부분 앞의 두 영역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마지막 영역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가지고 있는 지식의 숨겨진 부분(blind spot)을 알아내야 한다. 아래에 그 10가지 방법을 간략히 소개한다.


1. 당신과 잘 맞지 않는 여러 관심사를 가진 다양한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라.

2. 새로운 것에 관해 얘기하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3. 의미 있는 질문을 던져라.

4. 새로운 시각으로 당신의 상황을 볼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붙들어라.

5. 당신의 생각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파악해 두라.

6. 말하기 곤란한 상황에서도 당신에게 정직하게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주위에 두라.

7.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이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부분'에 대해 공유토록 하라. 

8. 자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생각을 늘 가져라.

9. 적어도 매일 하나 이상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찾아내지 못했다면 노력이 부족하다. 더 노력하라.

10. 실험하라. 뭔가를 시도할 때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 이 글은 에 실린 조지 바르바(Jorge Barba)의 글 '10 ways to Discover What You Don't Know that You Don't Know'를 번역했습니다.
[출처] 자신이 모른다는 것조차 모르는 부분을 알기 위한 10가지 방법|작성자 솔개
Posted in 와우비즈

BMS새소식 받기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BMS관련 새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고객센터

문의하기 오시는길